FANDOM

Total War (영), Totaler Krieg (독)

국가가 가진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여 전방위로 수행하는 전쟁. 반대로 국가가 제한된 역량으로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치르는 전쟁을 한정전쟁(Limited war)이라고 한다.

우리 세계 기준으로, 총력전 개념이 처음 현실로 나타난 것은 산업혁명기에 수행된 나폴레옹 전쟁이었다. 이 전쟁을 치른 독일의 저명한 군사이론가 카를 폰 클라우제비츠(Karl von Klausewitz)가 그의 저서 전쟁론(Vom Kriege)에서 이 개념을 처음으로 드러냈다. 이후 미국 내전과 제1차 세계대전을 통해 총력전 개념은 완전히 완성되었다. 훗날 1936년 에리히 루덴도르프(Erich Ludendorff)이 자신의 저서 제목으로 "총력전"이라는 단어를 채택함으로서 하나의 일반명사로서 완전히 자리매김했다.

총력전은 말 그대로 국가가 가진 모든 역량이, 그리고 국가가 내리는 모든 결정과 집행하는 모든 행위가 단일 목적, 즉 전쟁의 승리를 위한 것으로 집약된다. 이 과정에서 국가 구성원은 국가의 전쟁 승리를 위해 최대한의 기여를 해야 하며, 이를 위해 국민이 가지고 있는 천부적인 권리도 포기하거나 제한되어야 한다. 이에 대해 국가가 국민을 위한 배려를 유지할 의무는 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전쟁 수행 및 승리에 부담이 되지 않는 범위 이내로 한정되며, 따라서 총력전은 국민의 생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또한 많은 경우 총력전은 승리한 국가 역시 막대한 타격을 입게 되기 때문에 승리의 결과로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아야만 한다고 여기게 되므로, 통상 그와 같은 희생을 강요한 교전 상대국을 사실상 멸망시키거나, 적어도 전쟁 책임을 물어 구 정권 및 국민 다수에 대한 배상 강요 및 처벌을 요구하게 되는 경향이 크다. 따라서 전시 국제법의 중요한 정신인 기존 체제의 보호신속한 평화의 회복을 통한 인도주의의 달성에도 치명적인 악영향을 주게 된다.

여담으로 현대전은 흔히 총력전이라고 일컬어지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비등한 역량의 국력을 가진 국가끼리 국가의 흥망을 걸고 그 누구의 억제도 받지 않고 치르는 전쟁일 때에 한할 수밖에 없다. 총력전은 교전 당사국만이 아니라 그들과 우호관계 혹은 적대관계에 있는 모든 국가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또한 국가의 역량이 완전히 소진될 때까지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전은 도리어 총력전이기가 어려우며, 현대전에서 총력전은 사실상 세계대전 이외에는 성립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총력전 단계에 이르기 전에 국제적 압력과 경제적 난맥으로 국민이나 정부 양자 중 하나, 심하면 양자 모두가 총력전을 견뎌내기 어려운 처지에 몰리게 되기 때문이다. 총력전은 사실상 절대적인 독재국가가 아닌 한 거의 모든 국민이 전쟁의 발발과 승리를 개개인 차원에서도 지상과제로 삼지 않는 한 성립하기 어려운 전쟁 양상인 것이다. 따라서 현대전은 거의 대부분 한정전쟁에 속한다. 단, 교전 일방의 입장에선 한정전쟁이어도 상대방의 입장에선 총력전인 상황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강철의 누이들 세계관에서도 총력전이라는 단어는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대륙전쟁법협약에 의해 총력전은 가급적 자제할 것을, 그리고 이를 위한 규제 사항을 만들어 두고 있다. 그러나 전략폭격 개념 자체가 총력전을 전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총력전에 대한 국제법적 규제는 죽은 법규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단, 현재까지 해당 세계관에서 교전 당사국 모두, 혹은 양측의 주요 구성국 다수가 총력전 체제로 임한 전쟁은 작중 2기 중반까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2기 중반 서부공화국연방미테란트 공화국의 전면전 개전으로 총력전 발생의 기반은 확실히 다져졌으며, 3기 초반 Völkermord 사태가 발생함으로서 총력전을 벌이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말았다.